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출산 후 산모에게 필요한 영양소 칼슘이 필요한 이유

건강정보/임산부 건강정보

by 마이필 2025. 1. 21. 10:37

본문

임신과 출산은 여성의 몸에 큰 변화를 가져오는 과정으로 특히 칼슘은 출산 후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임신기간 동안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 산모의 뼈에서 칼슘을 가져가 사용해 출산을 한 산모는 뼈 건강이 매우 약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출산한 여성은 칼슘을 보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 형성,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필요한 성분으로 특히 출산 후에는 모유 수유로 인해서 칼슘이 부족해지기 쉬워 식사와 보충제를 통해서 충분한 칼슘을 보충해야 합니다.

 

 

출산 후 칼슘 보충 중요성
출산 후 칼슘 보충의 중요성

 

 

| 출산 후 칼슘

칼슘은 뼈와 치아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 성분으로 임신과 수유 기간 동안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태아의 뼈 성장과 산모의 골밀도 감소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출산 후 칼슘이 중요한 이유

  1. 뼈 건강 유지 및 회복: 출산 후에는 모유 수유로 인해 산모의 칼슘이 빠르게 소모됩니다. 몸은 아기의 성장에 필요한 칼슘을 우선적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산모가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지 않으면 골다공증이나 골밀도 감소 위험이 증가합니다.
  2. 근육 및 신경기능 유지: 칼슘은 근육의 수축이나 이완, 신경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족하면 근육 경련이나 피로감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아기의 성장 및 발달: 모유를 통해서 아기에게 칼슘이 전달되어 아기는 성장에 필요한 칼슘을 공급받습니다. 이 과정에서 충분한 칼슘이 보충되지 않으면 산모의 칼슘 저장량이 감소하여 장기적으로 골다공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출산 후 칼슘, 얼마나 보충해야 할까요?

19-49세 사이의 여성이 임신 또는 수유 때 필요한 권장 섭취량은 700mg으로 권장 섭취량 이상으로 섭취한다고 해서 임신 또는 수유 중 뼈로부터 칼슘의 손실을 예방하지는 않습니다.

 

 

■출산 후 칼슘 권장 섭취량

  • 해외 연구(Ettinger et al., 2014)에 따르면 하루 1,200mg 이상의 칼슘을 섭취했을 때 뼈 흡수가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칼슘은 신체의 모든 세포의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른 영양소와 상호작용을 하므로 칼슘의 과다 섭취는 신장 결석 또는 변비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철분, 아연 등의 다른 미량 무기질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권장 섭취량인 700mg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칼슘 보충 방법

칼슘은 식사와 영양제를 통해서 보충할 수 있으며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우유, 치즈, 두부, 멸치 등이 있습니다.

 

 

■칼슘 보충방법

  1. 식사: 칼슘은 우유, 치즈, 요구르트 멸치, 두부, 브로콜리에 풍부하며 특히 멸치는 100g 당 2,486mg의 칼슘이 들어있고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 대표적인 우유에는 1회 분량(200ml) 당 226mg이 들어있습니다.
  2. 영양제: 필요에 따라 칼슘 보충제를 섭취할 수 있으며 함량을 확인하고 섭취하기 전 전문가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비타민D를 같이 섭취하면 칼슘의 흡수를 더욱 잘되게 하므로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인 연어, 계란을 섭취하거나 햇빛을 충분히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100g 당 함량)

칼슘이 풍부한 음식 100g 당 칼슘 함량
멸치 2,486mg
우유 113mg
요구르트 141mg
두부 64mg
428mg

 

 

| 출산 후 칼슘 Q&A

출산 후 칼슘을 섭취하기 전에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칼슘 섭취 시 자주 묻는 질문

  1. 모유 수유 중 칼슘 보충제를 꼭 먹어야 할까요? : 모유 수유 중 칼슘 보충제 섭취는 권장됩니다. 특히 식사로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보충제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섭취하기 전 꼭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칼슘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 :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근육 경련, 피로감 등이 발생하고 더 나아가 심할 경우에는 골밀도가 감소하여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 칼슘

정진하, Effect of Dietary Supplement Use on Pregnancy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