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타민E 부작용, 전립선암을 유발한다는 소문이 사실일까요?

건강정보

by 마이필 2023. 9. 12. 12:10

본문

안녕하세요, 마이필입니다.

비타민E는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으로 인하여 암 발생 억제 가능성이 제기되어 과거부터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는데요. 하지만 과량 섭취 시 전립선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가 나와서 많은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주었습니다.

 

과연 비타민E가 전립선암을 예방하는지 유발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비타민E와 전립선암의 관계 연구

비타민E와 암의 예방에 대한 근거가 아직 부족한 실정이지만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ATBC 연구

대구모 무작위연구인 알파-tocopherol, 베타-carotene cancer prevention trial(ATBC)의 결과에서 알파-토코페롤을 복용한 그룹에서 전립선 암 발병률이 32%, 사망률이 41%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비타민E 섭취가 전립선암 발병률을 감소시켰다.
ATBC연구가 실린 기사 인용

 

 

2. HOPE 연구

무작위, 이중맹검, 대조군 다 국가 연구인 Heart Outcomes Prevention Evaluation (HOPE)의 결과에서는 매일 비타민E 400IU를 복용하는 것이 전립선암 발생을 감소시키지는 못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연구 결과 비타민E 섭취는 전립선암을 예방하지 못했습니다.
HOPE 연구

 

 

3. SELECT 연구

보충제로서의 비타민E 과다섭취가 전립선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결과를 발표한 논문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연구입니다. 클리블랜드 클리닉의 Eric klein 박사는 35,533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2001년부터 실시한 임상시험에서 비타민E 400IU를 장기간 복용한 남성은 전립선암 위험이 평균 17%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남성은 무작위로 비타민E 400IU, 셀레늄 200mcg와 위약을 복용시켰을 때 비타민E를 단독으로 먹은 그룹에서 전립선암 발생이 조금씩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E, 셀레늄, 위약을 복용했을 때 비타민E를 복용한 그룹이 암 발생률이 높았습니다.
비타민E와 위약, 셀레늄을 섭취시킨 결과

 

 

| 결론

암을 예방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임상연구에서는 다양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양한 결과가 나오는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비타민E가 무조건 전립선암을 유발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식약처에서 고시하는 권장섭취량인 3.3~400mg(1.917~596IU)을 초과하여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립선암의 발병 원인은 식생활습관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암 예방을 위한 방법

  1. 다양한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하기
  2. 서구식 식습관, 특히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는 피하기
  3. 앉아있는 습관은 가급적 삼가기
  4.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정상체중을 유지하기
  5. 라이코펜이 풍부한 토마토와 녹색채소, 당근, 브로콜리, 양배추, 자몽 등 섭취하기
  6. 오메가 3이 풍부한 등 푸른 생선, 참치, 고등어, 꽁치 등 섭취하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