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밥을 빨리 먹으면 안되는 이유와 적정 식사 시간, 건강한 식사 방법

건강정보

by 마이필 2023. 12. 5. 16:53

본문

안녕하세요. 마이필입니다.

 

뭐든지 빨리빨리 하는 한국 사람들은 밥도 10분 내외로 빨리 먹습니다. 특히 평일 점심시간에 식당을 가면 많은 사람들이 뜨거운 국에 밥을 말아서 후루룩 먹고 일어나는데요. 그런데 빨리 먹으면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밥을 빨리 먹으면 안 되는 이유와 건강한 식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식사하는 모습
식사

 

 

| 밥을 빨리 먹으면 안되는 이유

밥을 빨리 먹으면 포만감이 들지 않아 과식을 하게 되어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문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복부팽만감

밥을 빨리 먹는 사람들은 대부분 대충 씹고 삼키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밥을 먹으면 음식을 제대로 씹기 어렵고 위장에서 위산과 소화액으로 소화하는데 많은 부담이 되기 때문에 소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음식물이 가스를 발생시켜 복부팽만감이 들 수 있습니다.

 

 

2. 비만

보통 빨리 먹으면 더 많은 양을 먹기 때문에 살이 찌게 됩니다. 음식을 먹으면 공복감을 주는 그렐린이라는 호르몬이 줄어들고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렙틴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렙틴은 식사를 시작하고 최소 15분이 지나야 분비되며 음식을 천천히 잘게 씹을수록 잘 분비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식욕을 조절하는 신호가 전달되기까지 15~20분 정도 걸리기 때문에 채 15분이 걸리지 않는 식사는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고 과식을 유도해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3. 위염, 위장질환 발생

평상 시 15분 이내로 빠른 식사를 하는 경우 위염 발생이 약 1.9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강북삼성병원 서울종합검진센터 고병준 교수 연구팀은 식사시간이 5분 미만이거나 5~10분 미만인 사람은 15분 이상인 사람보다 위염 발생 위험이 각각 1.7배, 1.9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빠른 식사 속도는 포만감을 덜 느끼게 해 과식으로 이어지게 되고 음식물이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위점막이 위산에 더 많이 노출되어 위장관계 질환 가능성이 더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건강한 식사
건강한 식사

 

 

| 건강한 식사 방법

건강한 식사를 하기 위한 좋은 방법은 꼭꼭 오래 식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정 식사시간은 20~30분입니다.

 

■건강한 식사 방법

  1. 천천히 먹기: 식사 시간은 20분 이상, 30분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오래 씹기: 음식을 씹는 행위, 저작운동은 포만감을 주고 뇌세포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해 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모든 음식은 20번 정도 씹는 것이 좋습니다.
  3. 숟가락 대신 젓가락 사용하기: 숟가락은 쉽게 떠먹을 수 있기 때문에 젓가락을 이용하면 숟가락을 사용할 때 보다 천천히 식사할 수 있습니다.

 

 

[참고]

하이닥, 밥 빨리 먹으면 우리 몸에 생기는 일

 

관련글 더보기